*이 글은 저 자신의 참고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SSH에서 GUI를 지원하지 않는것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는분들을 위해 리눅스용 RDP인 XRDP를 이용하려합니다. 또한 SAMBA라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일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SAMBA는 아마 임베디드 시스템을 학습하신분들이라면 아주 익숙한 프로토콜이라 생각됩니다.
먼저 RDP의 정의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프로토콜(Remote Desktop Protocol, 줄여서 RDP)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개발한 사유 프로토콜로, 다른 컴퓨터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토콜은 ITU-T T.128 애플리케이션 공유 프로토콜의 확장이다.[1] 클라이언트는 윈도 모바일을 비롯한 대부분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버전에 포함되어 있고, 리눅스, 유닉스, 맥 오에스 텐을 비롯한 여러 현대의 운영 체제에도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TCP 포트 3389을 사용한다.[2]
그리고 XRDP는 리눅스를 윈도우의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하여 원격 제어할수 있게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윈도우와같은 GUI 방식을 원격으로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XRDP를 먼저 설치해볼까요?
XRDP로 원격 접속하기
먼저 라즈베리파이에서 xrdp을 설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xrdp -y
입력을 하면 xrdp를 설치를 합니다.
완료가 되었다면 윈도우 PC에서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실행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안)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원격 데스크톱 연결]
2안) [시작] - 실행창에서 'mstsc' 입력
3안) 키보드로 "윈도우키 + R" 동시 클릭 - 실행창에서 'mstsc' 입력
위와 같은 창이 뜨면 컴퓨터란에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192.168.0.19이므로 이를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입력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창이 뜨게됩니다. 이때 "예"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원격 데스크톱 연결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새로운 창이 뜨게됩니다.
위 Login to xrdp 창도 같이 뜨게되는데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username : pi
password : 사용자 비밀번호
입력 후 OK 를 누르면 접속을 하고 난 뒤에 라즈베리파이 OS가 뜨게됩니다.
원격으로 라즈베리파이를 GUI 방식으로 접근하고 싶다고 하실때는 XRDP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삼바(SAMBA) 이용하기.
삼바란 아래와 같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인텔은 윈도우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의 디스크나 프린터같은 자원을 공유할 수 있도록 Server Message Block(SMB)이라는 프로토콜을 개발하였는데, 삼바란 이 SMB를 이용하여 리눅스와 윈도우와의 자료 공유 및 하드웨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SMB라는 이름보다는 좀 더 범위가 큰 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라는 프로토콜로 부른다. 이 프로토콜은 SMB 프로토콜에 LanManager와 NetBIOS 프로토콜까지 포함한다.
이를 이용하는 목적은 윈도우와 라즈베리파이간에 자료 공유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제 삼바를 설치하여 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라즈베리파이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samba samba-common-bin
설치를 완료하였으면 라즈베리파이에서 삼바 유저 및 패스워드를 등록해야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smbpasswd -a pi //pi라는 user name을 생성.
입력을 하면 등록할 패스워드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입력후 확인까지 마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등록을 마쳤으면 이제 삼바(SAMBA)에 대하여 설정을 해야합니다.
sudo nano /etc/samba/smb.conf
를 입력합니다.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중간에
============================= Global Settings ========================
가 있는데 그 아래에 방향키를 이용하여 커서를 옮겨서 다음과 같이 쓸수 있도록 합니다. 혹시나 설정하실줄 아신다면 다르게 하셔도 괜찮습니다.
[pi] << 등록한 user name
commnet = 마음대로 <<말그대로 그냥 코멘트.
path = / << 공유 폴더 지정. /로 지정
valid user = pi << 접근 가능한 유저. pi로 지정
writable = yes << 쓰기 허용 유무. 쓰기 허용
browseable = yes<< 공유 폴더 보여주는 기능 유무. 허용함.
다 쓰셨으면 저장을 해야합니다.
화면 하단에 명령어들이 보일것입니다.
키보드로 Ctrl + X를 누르면 저장하고 나갈지 확인창이 뜹니다.
이때 'Y'를 입력하고 Enter를 입력하면 저장하고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제 설정을 변경하였으니 적용하기 위해서 삼바를 재실행해야 합니다.
sudo service samba restart
을 입력합니다.
p.s)여기서 samba : unrecognized service 가 뜬다면 sudo apt-get install samba 를 하셔서 설치하고 위 restart 명령어를 실행하시길 바랍니다.
재실행을 완료했다면 이제 윈도우에서 작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실행창에서 다음과 같이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192.168.0.19 입니다.
확인 또는 Enter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더블클릭하면 네트워크 암호 입력창이 뜹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합니다.
입력을 하면 ~~~
짠~ SAMBA로 접속하였습니다~
자 쓰기가 되는지.. 공유가 되는지 확인해볼까요?
윈도우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 한개를 라즈베리파이의 home/pi 디렉토리에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래그하여 옮겨보니 정상 복사 되었습니다. 굳~~
반대로 라즈베리파이에 있는 파일을 윈도우로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잘되네요 ㅎㅎ
이상으로 XRDP와 SAMBA 설치 및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봐요~
'Embedded > Raspberry 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장. root 계정 활성화하기. (0) | 2015.05.31 |
---|---|
4장. SSH 방식으로 원격제어하기. (0) | 2015.05.31 |
3장. Raspbreey pi 인터넷 연결하기. (0) | 2015.05.30 |
2장. Raspberry pi 시작하기! (0) | 2015.05.30 |
1장. Raspberry pi 시작하기전 준비. (0) | 2015.0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