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해외여행 : 일본] 일본 드론 규정 정리 및 비행 가능 구역 확인하기.

별빛의온기 2024. 3. 12. 02:09
반응형

가까운 나라 일본. 드론 사용자라면 일본에서 드론을 날리고 싶다는 생각은 한번쯤은 해봤을겁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일본 드론 관련 규정 정리 및 비행 가능구역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 이 글은 2024. 03. 11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구역들의 제한 조건들이 변경 될 수 있으니 아래 중간중간 설명드리는 URL에 직접 접속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

 

1. 일본 드론 규정 확인하기.

확인에 앞서 아래 사이트 링크에는 드론의 무게별로 범주를 나눠놓은 표가 있습니다. 규정 확인은 아래 사이트에서 참고하여 글을 작성하였음을 미리 안내드립니다.

 

 

Civil Aviation Bureau - MLI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Transport and Tourism

 

www.mlit.go.jp

 

 

위 링크를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Topics의 최근 글을 보면 2023/12/05에 새로 개정된 드론 규칙이 있는것을 살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네이버나 구글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어도 되지만, 직접 일본 국토교통성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살펴보길 권장합니다. 제가 쓰는 이 글도 언젠가는 구식 정보가 될 수 있으니까요.

 

해당 글을 클릭하면 절차와 무인항공기에 대한 정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기에 앞서 일본에서 무게와 상관없이 모든 드론은 드론법을 적용받으며, 드론이 100g 이상이라면 추가적으로 항공법도 적용 받습니다. 즉, 100g 미만은 드론법만, 100g 이상은 드론법+항공법을 적용 받습니다.

 

우선 항공법의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일본 국토교통성에서 한글로 된 PDF파일을 배포하고 있으니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우리나라와 특별하게 다르지 않은데, 6번 항목인 눈에 보이는 범위는 특이하네요. 제가 쓰는 mini는 작아서 어느정도 떨어지면 보이지가 않아서 말이죠.....

 

그리고 기타 유의 사항을 보면 사원, 신사, 공원등의 특정 장소의 비행은 지방 자치 단체 조례에 의해 금지된 경우가 있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곧 비행 가능 구역의 맵을 살펴볼것인데, 여기에 별도의 제한 구역으로 표기되어 있지 않더라도, 실제로는 비행이 금지된 장소일 수도 있다는것입니다.

 

자 이제 드론법에 대한 설명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Drone Act|警察庁Webサイト

 

www.npa.go.jp

 

요역하면 국가 주요시설물들은 촬영이 불가능하다이며, 예외적으로 시설 관리자에 동의를 받으면 비행이 가능하지만 그 동의 받은 시설 또는 해당 토지의 상공만 비행이 가능하다는것입니다. 

 

자, 그러면 규정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1. 드론은 무조건 DIPS에 등록해야 하며, remote-ID가 필수적으로 장착되어 있어야 함.
2. 150m 상공은 이상은 비행 불가.
3. 국가 시설물 및 사람 많은곳은 비행 불가하며 사원, 신사, 공원등은 맵에 표기가 안되어있어도 금지되어있는 경우가 있음. 주요 도심지는 불가능하다고 이해하면 ok.
4. 낮에만 비행 가능
5. 비행 허가를 받아야하는 장소일 경우 최소 48시간전에 비행 신고할것.

 

 

규정을 간략하게 살펴 보았으니, 이제 드론 비행 가능 구역을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 드론 비행 가능 구역 확인하기.

일본에서 드론 구역은 카테고리라는 개념으로 나눠집니다. 아래 사이트를 참고 바랍니다.

 

 

航空安全:無人航空機の飛行許可・承認手続 - 国土交通省

航空法において、国土交通大臣の許可や承認が必要となる空域及び方法での飛行(特定飛行)を行う場合は、基本的に飛行許可・承認手続きが必要になります。 なお、適切な許可・承認を取

www.mlit.go.jp

 

 

 

외국인인 한국사람이 가서 높은 레벨의 항공 촬영을 할일은 거의 없을테고, 대부분이 카테고리 1 수준으로 운용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 비행 가능 구역에서 금지된 구역이 아니라면 카테고리 1로 생각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1의 경우 별도의 비행 허가 신청은 필요 없으나, 가끔 드론을 날리면 신고정신이 투철하신 일본분께서 신고를 하는 경우가 있다하니 참고바랍니다. 

 

자. 이제 드론 가능 구역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드론 비행 가능 구역을 확인하는 사이트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GSI Maps

 

 

地理院地図 / GSI Maps|国土地理院

地理院地図は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Mozilla Firefox, Apple Safari でご利用ください。 (これらのブラウザでこのメッセージが表示されている場合は、キャッシュデータの削除をお試しください。

maps.gsi.go.jp

왼쪽은 공항과 밀집지역을 표시한것. 그리고 오른쪽은... 화가난다. 

 

GSI Maps 사이트는 드론을 본다기보다는 일본의 정보들을 다 볼 수 있는 사이트로써, 어느정도 설정하면 제한구역 또한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사진에서 색이 칠해져 있는곳은 불가능한곳이라 보면 됩니다. 

 

GSI Maps 사이트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별도의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 다음에 소개할 링크보다는 디테일이 조금 부족하다.

 

 

(2) DIPS 의 비행계획 참고 사이트

 

 

ドローン情報基盤システム

アカウントを開設済の方

www.dips-reg.mlit.go.jp

 

위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뜹니다.

(DIPS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첫번째 사이트와 비교했을때 벌써 단점이 나오네요.)

 

 

 

여기서 상단의 View No-fly Area를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제일 위에 있는 2개의 메뉴(초록색은 제한구역, 빨간색은 인구밀집지역) 를 선택하면 맵에 표시가 됩니다.

 

 

 

첫번째에 소개한 사이트와 비슷하게 나오죠?

 

그리고 여기에 첫번째 사이트보다 더 디테일하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조례구역을 표시하는것이죠. 앞서 규정을 살필때 ' 사원, 신사, 공원등의 특정 장소의 비행은 지방 자치 단체 조례에 의해 금지된 경우가 있다' 라고 말씀드린것 기억하시나요?

 

이것을 맵에 표시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옵션을 또 하나 추가합니다. 

 

 

 

그러면 깨끗하던 지역에 회색빛이 도는곳을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지역을 클릭하여 팝업창을 띄우고 그것을 번역을 하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조례로 인한 금지구역이라고 나오네요. 이렇게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비행 가능 구역인지 확인 할 수 있지만, 현장은 또 다를 수도 있으니 사전에 조사하고 허가 받아 운용하는것이 최선이라는점 참고 바랍니다.

 

자.. 그럼 이 두번째 DIPS 참고 사이트의 장단점을 정리하겠습니다.

장점 : 조례로 인한 금지 구역을 볼 수 있다.
단점 : DIPS 로그인을 해야한다.

 

 

여기까지 일본에서의 드론 규정 및 비행가능구역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DIPS 사이트 가입 및 드론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해외여행 : 일본] DIPS 가입 및 사용자/드론 등록 하기.

우리나라에 드론원스탑이라는 시스템이 있듯이 일본에도 이와 비슷한 시스템인 DIPS(Drone/UAS Information Platform System)가 존재합니다. 일본에서 이곳에 본인의 드론을 등록해야합니다. 미리 말씀드리

starlighton.com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되었으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